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콘텐츠가치평가사
BY 블루스카이2023-08-08 20:28: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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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상, 만화, 애니메이션 등의 가치를 평가하고 보고서를 작성하며, 가치 평가 모형을 개발하거나 개선한다.

콘텐츠가치평가사


[직업 생성배경]

국내 콘텐츠산업은 지속 성장 중이다. 2018년에는 콘텐츠산업 수출액이 국내 주력 수출 품목 중 하나인 가전제품 수출액을 추월했다. 글로벌 팬덤 및 고유브랜드 구축으로 안정적 기반을 다져가고 있다. 글로벌 OTT 시장 확장과 국내 오리지널 콘텐츠 확보 경쟁 가속화로 성장 폭 또한 커지고 있다.
콘텐츠산업은 자체적 경제효과 외에 전후방 연관 산업에 대한 부가가치 유발효과가 크다. 경쟁력 있는 국내 콘텐츠산업에 자금이 투입됨으로써 회수는 물론 높은 수익이 가능하고, 다양한 산업에 대한 순환적 파급효과가 가능하다. 이에 따라 국내 콘텐츠산업 관련 금융시장 활성화의 필요도 커지고 있다. 관련해 가치 평가는 핵심적이다. 국내 콘텐츠산업 가치 평가는 2009년 콘텐츠 분야 육성 정책의 일환으로 ‘문화산업 완성 보증 제도’가 도입되면서 시작됐다. 이는 콘텐츠 기업이 제작비를 원활하게 조달하도록 보증 기관의 보증서를 담보로 은행에서 대출을 받는 것이다. 보증 기관인 기술보증기금은 보증서 발급을 위해 문화산업 평가 시스템을 도입했다. 그러나 문화산업 평가는 ‘문화산업 완성 보증제도’ 운영에 국한된 활용 한계와 기술 전문가 중심 평가에 따른 전문성 이슈를 안고 있었다. 
콘텐츠 가치 평가는 시장 내 콘텐츠의 가치(가격)를 평가하여 등급 또는 추정 매출액을 금액으로 산출하는 전문 영역이다. 또한 무형자산인 콘텐츠의 경제적 가치를 정량적으로 평가하여, 금융기관에 투・융자 의사결정에 필요한 정보를 제공한다. 기본적으로 콘텐츠산업과 재무적 접근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며, 데이터를 분석・정리하는 통계적 접근과 능력도 필요하다.

 

[수행 직무]

콘텐츠가치평가사는 ‘무형자산인 콘텐츠 관련 프로젝트에 대한 시장 내 가치를 평가하여 등급 또는 금액으로 산출하고, 그에 관한 양적, 질적 근거와 정보를 제공하는 전문평가사’로 정의할 수 있다. 콘텐츠가치평가사의 수행 직무 내용은 제한적이긴 하지만, 가장 가시적인 한국콘텐츠진흥원 콘텐츠가치평가센터에서 활동 중인 전문인력의 수행 직무를 중심으로 살펴볼 수 있다. 다만, 향후 국내 콘텐츠산업의 변화 및 필요와 맞물려 추가적인 확장 가능성을 갖는다.

 
콘텐츠 가치 평가사는 크게 ① 콘텐츠 가치 평가 모형 개발, ② 콘텐츠 가치 평가 수행 및 보고서 작성, ③ 콘텐츠산업 정보(DB) 구축, ④ 콘텐츠산업 금융상품 개발 및 컨설팅 등의 업무를 수행한다.
첫째, 콘텐츠 가치 평가 모형 개발은 콘텐츠 전문가 및 경영・경제 전문가 등과 함께 가치 평가 모형(현재는 장르별)을 개발하고 산업 환경 변화에 맞게 지속적으로 모형을 개선하는 연구 등을 수행한다.
둘째, 콘텐츠 가치 평가 수행 및 보고서 작성은 가치 평가 모형을 활용해 콘텐츠 가치를 측정하고, 결과를 보고서로 작성하는 업무를 수행한다. 가치 평가의 결과는 추정 매출액과 등급으로 산출된다. 산업 생태계 분석을 통해 미래 발생 매출에 영향을 주는 변수를 중심으로 산식을 구성하여 이를 통해 값을 도출한다. 또한 정량적 수치로 평가할 수 없는 전문가의 경험적 판단에 따른 비계량 평가결과를 등급으로 도출하는 업무를 수행한다. 추정 매출액은 투자의사를 결정하는 벤처캐피털 등에서 활용할 수 있고, 등급은 은행권의 융자 심사 평가 기준으로 활용될 수 있다. 업무 수행을 위해 서류 심사, 자료 분석은 물론 현장 실사, 인터뷰, 평판 조회 등을 수행한다.
셋째, 콘텐츠산업 정보 구축은 콘텐츠 가치 평가를 위한 기초자료를 수집하고, 생성하는 업무다. 국내 콘텐츠산업의 경우 전체 산업 매출액 및 수출액, 종사자수 등 거시 정보에 국한되어 있다. 콘텐츠 기업이나 프로젝트 단위별 정보가 확보되어 있지 않다. 투・융자 검토 대상 콘텐츠와 유사한 콘텐츠의 과거 실적분석이나 미래 예측을 더 어렵게 하는 이유다. 모형은 과거 실적에 기반하여 매출 창출 패턴을 도출하고 매출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 등을 분석하여 개발된다. 콘텐츠산업 정보는 과거 실적 분석의 기초자료로 모형 개발과 평가에 매우 중요한 기반이 되며, 이를 구체적으로, 정확하게 유지・관리・확장해나가야 하는 대상이다.
넷째, 콘텐츠산업 정책금융 상품 개발은 민간 금융권이나 신용평가 기관(신용보증기금, 기술보증기금, 지역보증 재단 등)과 콘텐츠 가치 평가를 연계하여 콘텐츠를 재화로 하는 금융상품을 만들어내는 업무를 수행한다. 실제 콘텐츠 가치 평가 자체의 영역은 아니지만, 금융 중개 역할을 수행한다. 콘텐츠 가치 평가의 실제 금융권 활용도를 높임으로써 가치 평가의 신뢰도를 높이고, 콘텐츠 기업에 적시에, 필요 적절한 자금 확보 기회를 제공한다. 또한 콘텐츠 기업에 적합한 금융상품을 소개하는 컨설팅 기능도 중요한 기능 중 하나다.


[해외 현황]

전 세계 콘텐츠산업은 각 국가별로 정의와 범주를 달리하여 규정된다. 대표적으로 미국은 엔터테인먼트 및 미디어산업으로, 영국은 엔터테인먼트와 순수 예술이 혼합된 창조산업으로, 일본은 문화콘텐츠산업으로 규정한다. 해외 선진국의 콘텐츠산업은 역사 및 규모 등과 맞물려 역동적인 민간 중심 생태계를 구축하고 있는 바, 콘텐츠가치평가사라는 독자적 직업분류의 존재 여부와 별개로 해당 역할을 수행하는 전문인력이 민간에서 다양한 모양으로, 뿌리 깊게 자리 잡고 있는 것으로 판단된다.
1) 미국
미국의 무형자산 평가는 1990년대부터 활발하게 진행되었다. 벤처기업 수가 급격하게 증가하고, 기술 이전이 활발하게 이루어지면서 기술 가치에 대한 평가가 요구되었다. 기술 이전 과정에서 자본시장과 연결되면서 가치 평가 이론 및 기법이 개발되었다. 연방정부 차원에서 전문 평가 기관과 대형 전문 평가 회사, 회계사무소 등과 같은 민간 주도형 평가 기관이 양립하고 있다. 국립기술이전센터(NTTC) 및 기업평가사 협회(IBA), 회계법인 AUS Consultants 등이 활동하고 있다. 미국의 가치 평가는 특허 등 기술 중심의 무형자산 가치 평가나 기업가치평가가 주를 이루고 있으나, 전체 인력 규모가 매우 크고 전문분야 역시 세분화되어 있어 콘텐츠에 특화된 가치 평가 전문인력이 상존하는 것으로 보인다.
2) 영국
영국은 창조산업 금융지원(CIF : Creative Industry Finance Pilot Programme)시범 운영 정책을 통해 가치 평가에 대한 가능성과 방법론을 검토하였다. 영국의 예술위원회(Arts Council England)에서 2010년부터 2020년까지 10년을 기준으로 창조산업 기업에 우선순위를 두어 지원하는 사업을 추진했다. 창조산업은 금융기관의 입장에서 정보나 산업 이해가 부족하므로 위험성이 크다. 이러한 문제를 개선하고자 가치 평가를 통한 금융 지원 정책을 추진한 것이다. 국가보조금에 대한 의존도를 낮추고 콘텐츠산업이 민간 금융환경에 적응하게 하는 목적도 있다. 시범사업 운영을 통해 가치 평가 도입의 필요성과 방법론에 대한 연구가 중점적으로 이루어졌으며, 무형자산에 대한 평가와 금융을 연계한 사례로 참고의 의미가 있다.
CIF 시범사업 외 민간 금융권 등에서 가치 평가를 도입하여 운영하는 사례는 특정하여 확인되지 않지만, 이는 전술한 대로, 이미 민간에 가치 평가 역량이 내재되어 있어서일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
3) 일본
일본은 2000년도 중후반부터 지식 재산 관리와 인재 육성을 중점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2005 지식 재산 추진계획’과 ‘2006 지식 재산 추진계획’을 통해 지식 재산 전문인력 양성을 위한 방향성을 제시하였다. 2009년에는 저작권법을 대폭 개정하여(2012년 시행) 콘텐츠 유통의 장애 요인이 되는 권리처리 및 불법유통 등에 대한 대응 체계를 정비하였다. ‘지식 재산 추진계획’을 통해 제시된 지식 재산 전문인력 양성의 방향성은 2007년 일본 경제산업성이 발표한 ‘지식재산 인재 기술 표준’으로 구체화되었다. 지식 재산 인재에 요구되는 지식과 기술 등을 명확히 하여 구체적인 인재 육성의 방향성을 제시하고 있다. 또한 2010년부터 ‘지식 재산 관리기능검정’ 시험을 국가 자격시험으로 도입하여 시행하고 있다. 합격자는 ‘지식재산관리기능사’의 국가 자격 등급이 부여된다(1급~3급). 1급의 경우 전문분야가 더 세분화되어 ‘특허 전문 업무’와 ‘콘텐츠 전문업무’, ‘브랜드 전문업무’로 구분된다. ‘콘텐츠 전문업무’로 1급을 취득할 경우, ‘1급 지식재산관리기능사(콘텐츠 전문업무)’의 자격이 주어진다. 자격시험은 이론시험과 실기시험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자금조달과 가치 평가 능력을 평가하는 과목이 포함되어 있다.


[국내 현황]

국내에서 무형자산이라는 포괄적 관점에서 가치를 평가하는 것은 주로 기술과 특허 중심으로 이루어져 왔다. 기술가치 평가는 기술보증기금을 중심으로 이루어지고 있으며, 특허 관련 가치 평가는 감정평가 법인이나 「발명진흥법」 제52조에 따라 설립된 한국발명진흥회의 지식재산평가센터에서 주로 이루어져 왔다. 콘텐츠와 관련된 평가는 주로 벤처캐피털에서 투자의 적절성을 판단하기 위해 수행되고 있다. 벤처캐피털마다 평가 기준(지표 등)과 방법은 상이하며, 모형에 근거한 모형 값을 도출하는 가치 평가를 수행하는 것은 아니다. 


1) 벤처캐피털
벤처캐피털의 콘텐츠 평가는 질적 평가와 가치 평가를 병행한다. 질적 평가는 정량적 계산에 의한 평가가 아니고 전문가의 종합적인 판단에 의한 정성적 평가다. 벤처캐피털마다 정성적 평가표와 기준을 마련하여 이에 따라 진행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가치 평가는 일반 제조업이나 서비스업에서 통상 수행하고 있는 상장기업의 주가를 이용한 지표나 비즈니스 모델에 따른 현금흐름을 추정하여 평가하는 절차를 따른다. 이러한 평가 방법은 대부분 기업에 지분투자를 하는 경우, 기업 평가와 관련해 주로 수행된다. 콘텐츠 프로젝트에 대한 가치 평가는 별도의 기준이나 통용되고 있는 모형이나 방법 등은 구축・활용되고 있지 않다.
2) 기술보증기금
기술보증기금은 별도의 기술평가 부를 운영하면서 다방면의 평가를 수행하고 있다. 기술가치 평가와 녹색인증평가, 기타 기술평가사업, 코스닥 기술 상장특례평가, 코넥스 기술 상장특례 평가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기술보증기금의 문화 콘텐츠평가는 2009년 9월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콘텐츠진흥원, 기술보증기금, 한국수출입은행 간 ‘문화산업 완성 보증 제도 및 콘텐츠 가치 평가’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하면서 시작되었다. 2009년 11월부터 2010년 5월까지 온라인게임, 영화, 드라마, 애니메이션, 캐릭터 등 5개 장르의 평가 모형이 개발되었다. 현재는 극장 영화 및 방송 애니, 온라인게임, 모바일 게임, 뮤지컬 공연 등 13개 장르의 콘텐츠를 평가하고 있다. 기술보증기금의 평가 모형은 등급을 산출하는 평가 모형으로 주로 기술보증기금의 보증서를 담보로 대출이 실행되는 보증부 대출 사업에 활용된다.
3) 한국콘텐츠진흥원
한국콘텐츠진흥원은 2015년에 문화체육관광부로부터 ‘콘텐츠 가치 평가 기관’으로 지정을 받아 2016년 7월에 콘텐츠가치평가센터를 설립하고 본격적인 콘텐츠 가치 평가 업무를 수행하고 있다. 2014년에 <콘텐츠 가치 평가 및 제도 활성화 방안 연구>를 통해 센터 설립을 위한 방안 마련을 시작했으며, 2015년에 콘텐츠가치평가센터 설립을 위한 TF를 발족하여 본격적인 센터 설립에 나섰다. 게임 및 영화 모형을 시작으로 가치 평가 모형을 개발하고, 가치 평가의 전산화와 산업 정보를 구축하기 위해 콘텐츠 가치 평가 시스템을 개발하였다. 한국콘텐츠진흥원의 콘텐츠 가치 평가는 투자용 가치평가와 융자용 가치평가로 나뉜다. 영화 및 게임, 방송, 애니메이션, 뮤지컬, 만화・웹툰 등 10개 장르의 모형을 갖추고 있다. 투자용 가치평가는 추정 매출액과 평가 등급을 산출하며, 융자용 가치평가는 융자 심사에 활용되는 평가 등급만을 도출한다. 콘텐츠 가치 평가를 수행하는 콘텐츠가치평가사는 장르별, 기능별 등 업무 전문성에 따라 구분되어 운영되지는 않고 있다. 이는 한국콘텐츠진흥원의 콘텐츠 가치평가 기능이 정책금융팀 한 팀 내 인력으로 제한적으로 이루어지고 있는 것과 관련된다. 콘텐츠산업의 특수성을 반영하여 개발한 평가 모형과 산업 전문가에 의해 평가가 서비스되고 있는 강점이 있으나, 아직 산업 내에 콘텐츠 가치평가가 정착되지 않은 상황에서 예산, 평가 인력, 시스템 구축 등에 제약이 있는 상황이다.

 

출처 ; 워크넷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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