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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디오북내레이터
BY 블루스카이2023-07-26 22:48: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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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설 원고를 콘텐츠 내용에 맞춰 낭독하여 오디오북을 제작한다.

오디오북내레이터


[직업 생성배경]

오디오북은 최근 출판 시장에서 가장 두드러지게 성장하고 있는 분야이다. 오디오북 시장이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배경에는 팟캐스트의 활성화, 시각적 피로도의 증가, 인공지능(AI) 기반의 사물인터넷(IoT) 확산, 새로운 재미와 가치의 발견 등을 들 수 있다. 한국출판문화산업진흥원에서는 매년 우수 오디오북 제작을 위한 실비 지원, ‘KPIPA 오디오북 센터’를 통한 오디오북 제작 전용 스튜디오 무료 대여, 오디오북 사업 교류회, 출판 아카데미를 통한 오디오북 실무자 양성 교육 등 오디오북 시장을 더욱 성장시켜 나가기 위해 다양한 사업들을 추진하고 있다. 오디오북은 음성 콘텐츠이기 때문에 오디오북 제작 시 내레이터를 누구로 선택하느냐는 매우 중요한 문제이다. 내레이터는 도서의 전체적인 맥락을 잘 이해해야 하며 호소력 있는 목소리로 내용을 전달해야 한다. 그래야 청자가 오디오북에 몰입해서 눈으로 읽지 못했던 것들을 들을 수 있다. 이를 통해 작가의 생각이나 의도를 해석해 소통과 공감을 이끌어낼 수 있다. 오디오북내레이터는 주로 성우를 중심으로 이뤄지지만 그 외에도 저자, 배우, 아나운서, 가수, 유튜버 등 다양한 인플루언서를 통해서도 제작되고 있다. 

 

[수행 직무]

오디오북내레이터는 소설 원고를 콘텐츠 내용에 맞춰 낭독하여 오디오북을 제작한다. 이들은 목소리로 텍스트를 전달하기 때문에 오디오북을 내레이션 하려면 연습, 체력, 열정 등이 필요하다. 따라서 오디오북내레이터에게는 다음과 같은 기술과 능력들이 필요하다. 오디오북은 목소리가 중요하기 때문에 연기, 호흡, 발음 등을 전문적으로 하는 성우의 역할이 크게 중시되고 있다. 이처럼 오디오북은 전문내레이터가 책을 읽어주는 형식이기 때문에 단순하게 책 내용만을 읽는 것이 아니라, 책의 전반적인 상황을 이해하고 표현해서 청자가 보다 집중할 수 있도록 스토리를 전달해야 한다. 이것이 오디오북내레이터의 역할이다.


[해외 현황]

글로벌 오디오북 시장은 미국, 유럽, 중국 중심으로 형성되고 있다. 글로벌 컨설팅 기업인 딜로이트(Deloitte)의 예측 보고서에 따르면 미국의 오디오북 시장은 향후 몇 년간 20~25%의 연간 성장률을 보이며 전 세계에서 가장 큰 시장 점유율(45%)을 유지하고 중국과 함께 전체 글로벌 오디오북 시장의 약 75%를 점유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미국 시장조사 기관인 그랜드 뷰 리서치(Grand View Research)가 발표한 <2020년 산업 분석 보고서>에 따르면 2019년 전 세계 오디오북 시장 규모는 267억 달러(약 29조 원)이며 2027년까지 연평균 24.4% 상승할 것으로 보고 있다. 또한 미국 출판사 협회(AAP, Association of American Publishers)에서 발표된 통계 보고서 역시 2018년 오디오북 판매 매출이 2017년 대비 37.1% 증가했고, 이러한 성장세를 감안할 때 심각한 변수가 없는 한 2023년경에는 오디오북 매출이 전자책을 추월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미국의 오디오북 시장 점유율 1, 2위는 2016년 기준 아마존과 스크리브리드였으며 매장 규모로는 아마존의 오더블이 1위였다(백경현, 2020). 해외에서는 2010년대부터 콘텐츠 산업에서 오디오북이 연평균 두 자리 이상의 높은 성장률을 보이고 있다. 주로 대형 출판사들이 앞장서서 오디오북을 제작하고 있으며 전문 오디오북 제작 업체나 스타트업들이 꾸준하게 증가하고 있다. 그러면서 이용할 수 있는 오디오북 콘텐츠의 수 또한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미국 오디오 출판협회(APA, Audio Publisher Association) 보고서에 따르면 2020년 미국에서 7만 1천 개 이상의 오디오북이 제작되었으며 이는 2019년보다 39% 증가한 수치이다(Porter Anderson, 2021). 에디슨 리서치(Edison Research)가 18세 이상의 미국 오디오북 청취자들 대상으로 진행한 설문조사 결과에 따르면 연간 청취되는 오디오북의 평균 권수가 2018년 6.8권에서 2019년 8.1권으로 증가했다고 한다. 이처럼 오디오북 시장이 성장하면서 출판사들은 더 다양한 스토리를 담고 있는 책 그리고 책 속 내용과 캐릭터를 잘 표현할 수 있는 내레이터를 찾고 있다. 성별, 연령, 장애 등은 고려하지 않는다. 이처럼 해외에서는 오디오북 내레이터가 새로운 직업군으로서 자리 잡아가고 있다. 또한 오디오북 내레이터를 위한 교육이나 가이드라인이 잘 구성되어 있으며 제작자와의 연결 플랫폼들이 잘 구축되어 있어서 다양한 오디오북이 제작되고 유통될 수 있도록 되어 있다. 

 

[국내 현황]

국내 오디오북은 2000년 전후부터 시작되었으나 고객으로부터 큰 호응을 얻지는 못했다. 전문 오디오북 내레이터의 부재로 콘텐츠의 품질도 떨어졌고 CD나 USB 형태라서 이용하기에도 불편했다. 하지만 디지털 환경과 기술이 발전하고 시각적 피로도(visual fatigue)가 증가하면서 바쁜 일상 속에서 멀티태스킹이 가능한 오디오북에 대한 관심이 급증하기 시작했고, 2018년부터는 출판 산업의 새로운 성장 동력원으로 오디오북이 주목받게 되면서 오디오북 전성시대가 열리기 시작했다. 딜로이트 발표에 따르면 2020년 한국 오디오북 시장 규모는 300억 원대로 추정된다. 세계 최대 오디오북 업체 중 하나인 스토리텔은 한국 오디오 콘텐츠 시장이 향후 5년 이내 조 단위로 성장할 것으로 내다봤다(한국일보, 2021). 주요 국내 오디오북 업체(2020. 11월 기준) 유통플랫폼사 7개(교보문고, 밀리의 서재, 스토리텔, 오디언소리, 오디오클립, 윌라, 팟빵)와 총 734개의 출판사가 오디오북을 제작하여 서비스하고 있다. 현재 오디오북내레이터로 활동하는 사람은 대체로 성우이다. 한국성우협회에는 약 700여 명의 성우들이 소속되어 있다. 하지만 TV 외화 프로그램이 줄어들고 원어 자막방송이 늘어나는 등 방송 형태의 변화로 성우의 일자리가 크게 위축되고 있는 상황이다. 성우들은 보다 다양한 분야로의 진출을 시도하고 있는데 최근 오디오북 시장이 재조명되면서 오디오북 내레이터로 성우가 새롭게 주목받고 있다. 

오디오북과 관련한 교육과정으로는 제작 기술과 내레이터로 나누어져 있다. 12시간씩 연간 2회 진행되며, 주요 교육내용은 다음과 같다. 한국출판콘텐츠에서는 오디오북내레이터 인재풀을 구축하고 합리적인 가격으로 출판사에게 오디오북을 제작해 줄 뿐만 아니라 유통사 배포, 판매, 정산까지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는 AKPC(한국출판 콘텐츠 오디오)를 2020년 4월 오픈했다. 내레이터가 AKPC 플랫폼에 프로필과 목소리 샘플 파일을 등록하면 출판사와 연계되어 다양한 오디션 기회를 얻을 수 있다. 이처럼 오디오북 전문 내레이터 인력을 구축하여 제작, 저작권 보호, 유통, 마케팅, 정산까지 제공하고 있다. 또한 1인 창작자 프로그램으로 내레이터가 제작자가 되어 녹음, 편집 등 후반 작업도 직접 수행하도록 가이드 하기 위한 1:1 교육도 진행하고 있다. 오디오북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면서 전문 제작사나 유명 작가, 연예인과 성우를 섭외해 만들던 기존 오디오북과 달리 낭독에 관심 있는 일반인도 자유롭게 참여할 수 있는 사용자 참여형 플랫폼도 늘어나고 있다

 

출처 ; 워크넷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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