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FT 아트 시장에서 활약할 수 있는 재능있는 크리에이터를 발굴하여 NFT 시장 진출을 지원하고, 작가와 작품의 큐레이팅 및 구매작품을 판매 또는 전시한다.
NFT아트에이전트
[직업 생성배경]
NFT는 ‘대체 불가능한 토큰(Non-Fungible Token)’이라는 뜻으로, 희소성을 갖는 디지털 자산을 대표하는 토큰을 말한다. NFT는 블록체인을 기반으로 하고 있어 소유권, 판매이력 등의 관련 정보가 모두 블록체인에 저장되며, 따라서 최초 발행자를 언제든 확인할 수 있어 위조 등이 불가능한 특징이 있다. 기존 암호화폐 등의 가상자산이 발행처에 따라 균등한 조건을 가지고 있는 반면, NFT는 별도의 고유한 인식 값을 담고 있어 서로 교환할 수 없다는 특징을 갖고 있다. 예를 들면 비트코인 1개당 가격은 동일하지만, NFT가 적용될 경우 하나의 코인은 다른 코인과 대체 불가능한 별도의 인식 값을 갖게 된다. NFT는 자산 소유권을 명확히 함으로써 게임・예술품・부동산 등의 기존 자산을 디지털 토큰화하는 수단이 된다. NFT의 시초는 2017년 스타트업 대퍼랩스(Dapper Labs)가 개발한 ‘크립토키티(CryptoKitties)’라는 게임에서 시작되었다. 이 게임은 이용자가 NFT 속성의 고양이들을 교배해 자신만의 희귀한 고양이를 만드는 게임인데, 여기 디지털 고양이가 2017년에 11만 달러(약 1억 2,000만 원)에 거래되면서 화제를 모은 바 있다. 대퍼랩스는 2020년부터는 미국프로농구(NBA)와 손잡고 NFT 거래 플랫폼인 ‘NBA 톱 샷(NBA Top Shot)’ 서비스를 제공하는데, 이 플랫폼에서는 이용자들이 유명 선수들의 하이라이트를 짧게 편집한 영상을 거래할 수 있다. 대퍼랩스는 NBA와 라이선스 계약을 체결하고 희소성을 유지하기 위해 제한된 수로 NFT를 만들어 판매하고 있다. NFT는 가상자산에 희소성과 유일성이란 가치를 부여할 수 있기 때문에 최근 디지털 예술품, 온라인 스포츠, 게임 아이템 거래 분야 등을 중심으로 그 영향력이 급격히 높아지고 있다. 블록체인 기반의 디지털 자산의 개념이 미술품에 도입되면서 이를 적용한 미술품 거래가 시작되고 있다. 예술에 NFT 방식이 도입되면서 디지털 아티스트 비플이나 뱅크시와 같은 여러 사례가 나타나고 있다. 이는 단순히 유명작가들의 NFT 작품이 거액에 낙찰되었다는 일회성 이슈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새로운 방식의 예술시장 형성을 의미하며, 앞으로 보다 많은 작가의 다양한 작품들에 도입될 것으로 보인다. 현재, NFT 미술시장은 크게 두 가지로 나뉘는데, 하나는 비교적 저렴한 가격의 작품이 거래되는 일반 개인 작가들의 시장이고, 다른 하나는 NFT 이전부터 인지도가 높았던 아티스트, 인플루언서, 유명인사 등이 발행하는 고가의 NFT시장으로 구분할 수 있다. NFT의 장점인 용이한 복제와 유통으로 인해, 본인의 작품을 통한 직접적인 수익을 올리기 어려웠던 디지털 아트 장르의 작품 활동을 하는 작가들 사이에서 많은 관심을 받고 있다. 기존의 미술시장에 없었던 디지털 파일을 통한 미술품 거래 시장이 열림으로써 다양한 계층의 사람들이 아티스트 또는 수집가로서 시장에 진입하고 있다. NFT 미술시장은 갤러리 또는 아트 페어와 같은 중간업자에 의존하지 않고 판매자와 구매자가 직접 거래하는 방식이기 때문에 기존의 미술시장에 진입하기가 어렵던 다양한 장르들의 작품들이 글로벌 NFT 시장에서도 거래되고 있다. NFT는 2차 시장에서 특정 작품이 제3자에게 다시 재판매될 경우, 원작자에게 차익의 일부분(일반적으로 10%)이 로열티로 지급되기 때문에 작가의 수익 창출에 도움이 된다. 또한 다양한 계층의 사람들이 NFT를 통해 본인들의 작품을 발행함으로써 부수익을 올릴 수 있고, 경우에 따라서는 전업 작가로 경제생활이 가능하다. 10년 전 유튜버에 비해 오늘날 스타급 유튜버의 인지도나 영향력, 경제적 수입은 스타 연예인만큼 높아지고 있는데, NFT 시장에서 활동하는 아티스트들 또한 향후 거의 스타 연예인에 맞먹는 인지도와 영향력을 지닐 것으로 전망된다. 실제로 해외 사례를 보면, 인스타그램이나 그 외 몇몇 인터넷 사이트에서만 이름을 떨치던 디지털 장르의 작가들이 NFT 시장에 진입하여 수억 원에 달하는 가격에 작품을 판매한 바 있고, Christie's나 Sotheby와 같은 유명 경매 회사를 통해 기존 미술시장으로도 진출을 하고 있다. 단순한 개인의 NFT 발행이 아닌, 다양한 기업 및 플랫폼이 연계되어 진행되는 고가의 NFT 작품의 홍보와 유통, 경매에 있어서 매개 역할을 하는 전문가가 필요하다. NFT 미술시장에서 NFT아트에이전트는 재능 있는 크리에이터를 발굴하여 좀 더 영향력 있는 NFT 아티스트로 키워내는 역할을 한다.
[수행 직무]
NFT아트에이전트는 NFT 예술시장에서 활약할 수 있는 재능 있는 크리에이터를발굴하여 NFT 시장 진출을 지원한다. 또한 작가와 작품을 큐레이팅하고 잠재력 있는 작가들의 작품을 사전에 수집하여 이후 해당 작가의 인지도 및 영향력이 상승하였을 때, 구매한 작품을 판매 또는 전시하는 일을 한다. 잠재성 있는 작가를 발굴하여 NFT 시장에서 성공적인 커리어를 이끌어 나갈 수 있는 제반 부분을 지원하는 일도 한다. 예를 들면, 새로운 작품을 발행하기 전에 해당 프로젝트가 성공적인 판매로 이어질 수 있도록 창의적 가이드를 제공하고, 효과적인 홍보 전략을 세운다. Nifty Gateway나 Superrare와 같은 NFT 플랫폼과 지속적인 관계를 유지함으로써, 소속 아티스트의 진출을 지원하고, 플랫폼과 공조하여 최대한 효과적인 마케팅 전략을 구상한다. 다른 소속 작가와 협업을 구상하여 시장에서 쉽게 찾아볼 수 없는 경쟁력 있는 작품의 창작에도 일조한다. NFT 시장이 활성화되기 이전부터 유명했던 인플루언서나 뮤지션, 유명인사 등이 NFT에 진출할 때 어떤 방식으로 시장에 접근하고 홍보할 것인지에 대한 자문을 제공하고 홍보를 대행한다. 예를 들어, 많은 수의 구독자를 지닌 유튜버가 NFT 시장에 진입하여 NFT를 발행한다고 가정했을 때, 단순한 이미지 파일이 아닌, 소셜 토큰(Social Token)을 발행하고, 발행된 NFT를 구매한 구독자들은 해당 유튜버가 앞으로 어떤 콘텐츠를 만들 것인지에 대한 투표권을 갖거나, NFT를 소유한 구독자들만이 참석할 수 있는 온・오프라인 이벤트에 참석할 수 있다. NFT아트에이전트는 이상과 같이 NFT 시장에 진입하는 클라이언트의 특징과 NFT의 기술적 특성을 잘 결합하여 성공적으로 NFT 시장에 진입할 수 있도록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한다. 앞으로 국내 K-POP 아티스트들 또한 NFT 시장에 진입할 것이라 예상되는데, 이 경우 노하우를 가진 NFT아트에이전트는 아직 NFT 시장이 생소한 다양한 종류의 클라이언트에게 성공적인 NFT 판매 전략을 구상하여 제시할 수 있어야 한다.
[해외 현황]
해외에는 다양한 NFT 관련 사업들이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으며, 그 중 대표적인 경우로 NFT 플랫폼이 있다. 가장 대표적인 사례는 Opensea(https://opensea.io/) 플랫폼으로 NFT의 아마존 이라고 불리며, 가장 많은 수의 작품이 업로드되고 판매되는 세계에서 가장 큰 NFT 플랫폼이다. 현재, 이더리움 생태계에서 작동되는 플랫폼들은 대체로 개발자 10명 내외에서 시작한 스타트업들인데, 점점 시장이 확장되면서 많은 개발자와 디자이너 크리에이티브 디렉터들을 채용하고 있다. 해외에 NFT아트에이전트가 존재하는지는 알 수 없으나, 기존의 에이전트들이 NFT에 진출하여 전속된 아티스트나 그 외 유명인들을 Nifty gateway 같은 프리미어 플랫폼을 통해 진출시키고 있다. 관련 전문가에 따르면, NFT 시장에서도 기존 제도권의 저작권을 기반으로 하고 있기 때문에 NFT만을 위한 제도는 존재하지 않으나, NFT 시장 자체가 기존의 저작권 시스템을 기반으로 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해외의 NFT 아트 거래 사례를 보면 다음과 같다. - 디지털 아티스트 ‘비플’이 만든 10초짜리 비디오 클립은 온라인에서 언제든지 무료로 시청할 수 있지만, 2021년 2월 NFT 거래소에서 660만 달러(74억 원)에 판매된다. - 테슬라 최고경영자(CEO) 엘론 머스크의 아내이자 가수인 그라임스는 2021년 3월 NFT 기술이 적용된 ‘워 님프’라는 제목의 디지털 그림 컬렉션 10점이 온라인 경매에서 20분 만에 580만 달러(65억 원)에 낙찰되면서 큰 화제를 받았다. - 미국의 유명 밴드, Kings of Leon은 새로 발매된 앨범을 기존의 유통채널과 NFT 시장에 동시에 발매하여, NFT를 통해 해당 밴드의 앨범을 구매한 팬들에게만 다양한 굿즈를 제공한 바 있다. - 미국의 Blau라는 DJ는 NFT 경매를 통해, 본인의 음악작업에 참여할 수 있는 기회를 판매하였고, 단순히 단 한 명의 낙찰자를 위한 경매가 아닌 총 33명이 낙찰 받을 수 있는 방식을 통해, 향후 라이트 콘서트의 백스테이지 접근권, 프라이빗 파티 초대권 등과 함께 경매를 통해 판매하였다.
[국내 현황]
국내 NFT 시장은 해외 NFT 시장에 비해 활성화가 덜 이뤄진 상태로, 국내 NFT 작품은 해외 사이트를 통해 거래가 되고 있으며, 현재 대기업을 기반으로 국내 NFT 플랫폼이 형성되고 있는 단계이다. 서울옥션에서 두나무라는 암호화폐 거래소와 함께 협약하여 XXBlue라고 하는 플랫폼을 런칭할 계획이며, 이 플랫폼을 홍보하기 위한 다양한 공모전 등을 진행하고 있다. NFT로 인해 서울옥션과 같은 기존 미술시장 관련 기업들도 블록체인 기술에 대한 이해가 필요한 상황이므로, 이에 따른 관련 전문가들을 추가로 채용할 것으로 기대된다. Ground X라는 카카오 자회사에서 Klip Drops라고 하는 프리미엄 NFT 플랫폼을 런칭할 예정이며, 이미 카카오는 클레이튼이라고 하는 암호화폐와 블록체인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국내 NFT 시장에 가장 큰 플레이어가 될 거라 예상되고 있다. 이 프로젝트에 엄청난 자금 투자가 이루어졌고, 클레이튼 기반의 블록체인에 더욱 더 다양한 플랫폼들이 생겨날 수 있도록 Klip Partners라는 프로그램을 통해 다양한 개발자들이 클레이튼 기반에서 NFT 관련 프로젝트를 진행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NUMOMO라는 에이전시는 2020년에 Beeple과 같은 유명 작가의 작품을 구매 함으로써 현재 국내에서 가장 많은 Beeple의 작품을 소장하고 있는 에이전시이다. 2021년 3월에 있었던 Christie's의 Beeple작품 경매 이후, NUMOMO가 소장하고 있는 Beeple 작품의 가치는 수백 배 이상 상승하였다고 한다. NFT 거래 플랫폼 NFT매니아(NFTMANIA)는 미술품 온라인 경매 전문회사 ㈜위드라이즈와 함께 미술품 NFT 서비스를 시작하며, NFT 아티스트 공모전을 개최하였다. 아티스트 공모전은 디지털 미술시장 진입을 꿈꾸는 감각적인 젊은 작가 모집을 취지로 진행되며, 대상 상금은 1비트코인, 수상작품은 NFT로 전환 후 NFT매니아에서 경매로 판매되고 있다. 전문가 의견에 따르면, 현재 NFT 에이전트로 활동하는 인원의 주 수입원은 대리 작품판매를 통한 수수료 수임으로 통상 작품 가격의 10%로 수수료가 책정되어 업계가 형성되고 있다. 대부분 활동 인원은 기존 미술품 관련 종사자가 NFT 시장으로 넘어오는 상황이다. 현재는 NFT아트에이전트가 되기 위한 교육훈련을 실시할 수 있거나, 자격을 부여할 수 있는 관련 단체는 없다. 국내 NFT아트 분야의 구인공고를 보면 디지털아트 NFT 콘텐츠, 플랫폼 기획, 홍보, 마케팅을 비롯하여 작가탐색 및 경매를 담당하는 미술품 NFT경매인력, NFT아트개발자 및 블록체인개발자 등이다. 한편, 국내외에서 NFT아티스트로 활동하는 사람을 디지털아티스트로 부르고 있다. 정부에서는 디지털아티스트 육성지원을 시작했다. 그중 ‘NEXT FOR ART’ 지원사업은 NFT 작품의 판매를 촉진하기 위한 바우처 지원, NFT 아티스트들에 대한 창작공간을 지원하며 이를 통해 신진예술가들이 새로운 시장 진입의 기회를 확보할 수 있는 마중물의 역할을 하고 있다.
출처 : 워크넷