헤드헌터 무슨 일을 하나요?
•헤드헌팅(Headhunting)업무을 하는사람을 ‘헤드헌터(Headhunter)’라고 합니다. •헤드헌터는 기업이 원하는 or 필요한 인재를 매칭해 주는 HR(Human Recruiter)업무를 합니다. 즉, 기업이 원하는 또는 기업에서 *필요로 하는 핵심인력, 전문인력 등에 대해 선정(Target)부터 인 재조사, 후보자 평가, 사전면접, 협상 등 기업에 적합한 인재 추천부터 채용까지의 전반적인 HR서 비스를 합니다. 헤드헌터는 인재추천 서비스 외 어떤 비즈니스를 하나요?
•역량검증: 직간접적으로 추천한 후보자(인재)에 대한 역량평가, 평판조회, 면접관 활동을 합니다. •커리어코칭 : 신입/경력 취업컨설팅 및 이직/구직자 또는 개인/기업의 임직원들의 중장기적인 커리 어 개발을 위한 커리어 코칭을 합니다. • 리서치: 동종업계 및 산업별 인재풀 조사, HR정보, 조직만족도 등 설문조사 등 • 교육: 국내외 채용트렌드, 핵심인재 채용 및 정착 전략, 커뮤니케이션, 자기개발, 리더십 등 강의 를 합니다. • HR컨설팅: 기업의 인재상에 맞는 역량도출(모델링), 역량면접설계, 면접메뉴얼, 평가.보상 등 컨 설팅을 합니다. 헤드헌터 수익은 어떻게 결정되나요? 헤드헌터의 수익은 추천한 인재를 채용한 고객사로부터 받는 컨설팅 수수료 (Fee)에 따라 달라진 다. 고객사의 채용의뢰를 중심으로 1. 채용의뢰(JD)분석 및 동종업계 조사 2.인재발굴 3. 검증 4. 추천 5. 면접 6. 입사조건 협의 7. 채용오퍼 8.입사후 관리등 단계별 헤드헌터의 서비스의 품질(Quality)와 역량(Competency)에 따라 수익이 달라진다.
넓혀서 인재추천에서 그치는 것이 아니라 후보자의 정착(Soft Landing)을 위한 교육,컨설팅까지 서비스 를 확대하고 있는 추세이다. 헤드헌터 앞으로 전망/기회 살펴볼까요? 구인/구직, 채용시장의 변화에 따라 헤드헌터의 앞으로의 전망은 점점 기대되고 있습니다. - 직업관 / 직장관의 변화 (Flexible and Changeable)으로 근속기간이 단축되고 있다. - 스타트 업에서 대기업까지 기업고객(구인사) 수요가 늘어나고 있고, Hi-Tech 도입으로 구인 포지 션들이 확대 및 다양화 되고 있다. - 기업고객(구인사)과 개인고객(구직자)은 Tech 기술의 변화만큼 채용니즈와 구직에 대한 속도가 가속화 되고 있다. - 기업고객(구인사)의 인사채용 담당자의 시장변화에 대한 빠른 인식 및 그에 따른 인재확보를 위 한 빠른 대응을 하고 있다. *국내외 다양한 인재정보 플랫폼과 SNS등이 활성화 함에 따라, 아이러니하게도 산업별/직무별 오프라인 중심의 핵심인재 발굴 및 추천을 하는 헤드헌터의 전문영역(정 보력과 소통역량 등)이 더욱 중요해 지고 있는 시기를 경험하고 있다.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따라 일자리가 줄어드는 것이 아니고 변화할 것이며 핵심인재의 기준도 달라지고 있 습니다. 그에 따라 헤드헌터의 역할이 더 중요해짐에 따라 역량개발를 통해서 더욱 많은 기회를 갖을 수 있습니다.